문현초등학교 로고이미지

운영계획과 내용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프린트하기

1. 목적

  • - 특기·적성 프로그램, 교과 프로그램의 운영의 내실화로 정규 교육과정을 보완하는 다양한 교육경험을 제공함으로써 학교의 교육 기능을 보완한다.
  • - 계층 간 교육격차 완화를 위한 지원으로 실질적인 교육복지를 실현한다.
  • - 다양한 학습욕구를 해소시킬 수 있는 방과후학교 프로그램 운영을 통해 학교 밖 사교육 수요를 학교 안으로 흡수함으로써 학부모의 사교육비 부담을 경감시킨다.
  • - 방과후학교 운영의 내실화를 위한 지역사회 연계망 구축으로 지역사회와 함께 하는 학교를 실현한다.

2. 추진 방향

  • - 1인1특기 신장과 인성교육을 연계한 특기적성프로그램 운영
  • - 학력향상을 위한 수준별 선택형 교과프로그램 운영
  • - 내실있는 방과후학교 운영을 위한 현직교원 참여 확대 및 우수강사 확보
  • - 교육복지 실현을 위한 소외계층·지역에 대한 지원 확대
  • - 울산방과후학교 연중 상시 운영체제 확립
  • - 민간단체(기관) 참여 프로그램 운영 활성화
  • - 지역사회와 함께하는 방과후학교 운영 확대

3. 운영 절차 및 일정

연간 계획 목표 추진 시기 비 고
방과후학교 운영 계획 수립 1회 2월
부서별 프로그램 운영 연중 방학 중에도 연속 운영
기별 수강생 모집 4회 5, 8, 11, 2월 연중 4기로 나누어 운영
기별 수강생 추가 모집 3회 3, 9, 12월 신입생 및 방학 기간 고려
자유수강권 지원 3월, 연중 저소득층 자녀 지원 - 동사무소 등록 자료
방과후학교 프로그램 수요 조사 1회 12월
기별 학생 평가 결과 가정 통신 4회 5, 8, 11, 2월
강사 만족도 조사 및 평가 2회 7, 12월
외부강사 연수 참여 1회 2월
부서별 실적 전시회 1회 12월
학부모 공개 수업 2회 4, 9월 부서별 수업일
방과후학교 운영 자체 평가 1회 12월